HOA(주택 단지 규정)는 반드시 지켜야 하나.

TKT 0 19 09.27 10:28

belmont glen lights 
HOA: Home Owners Association : 주택 단지의 규정(강제성 있음)

‘주택 소유주 협회’(HOA)가 운영되는 단지 거주자들은 HOA 규정을 준수해야 할 의무가 있다. 일부 HOA는 매우 까다로운 규정을 운영하기도 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HOA 규정을 이해하지 못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 규정을 위반, 벌금을 부과 받기도 한다.
HOA 규정 위반으로 인한 벌금을 피하려면 평소 규정을 잘 이해하고 HOA 모임에 참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온라인 부동산 정보 업체 리얼터닷컴이 흔한 HOA 규정 위반 사항을 정리했다.

◇ 주택 디자인 변경

주택 외관 디자인 변경과 관련된 위반이 흔히 발생한다. 집 앞 우편함 교체나 건물 외벽 페인트 색상 교체 시 HOA의 승인을 받지 않으면 벌금을 부과 받기 쉽다. 데이빗 버맨 부동산 전문 변호사에 따르면 HOA 기준을 따르지 않은 건축물 디자인 변경과 관련된 위반 사항이 가장 많이 발생한다고 한다. 대부분의 HOA는 주택 외관과 관련, 매우 구체적인 규정을 운영하는데 단지 내 주택 외관을 통합적으로 관리해 주택 가치 하락을 막기 위한 것이 목적이다.


◇ 흡연

흡연은 개인의 자유지만 이웃의 쾌적한 주거 환경과 단지 내 공익을 해친다고 판단되면 HOA 규정 위반 사항으로 간주된다. 최근 의료 목적의 마리화나 흡연이 허용되고 있지만 주택 내에서 흡연하더라고 이웃 주민이 흡연으로 인한 악취 등을 문제 삼을 경우 HOA 규정 위반으로 인한 벌금을 통보받을 수 있다.

◇ 애완동물

애완동물과 관련, 까다로운 규정을 적용하는 HOA가 최근 늘고 있다. 키울 수 있는 애완동물 숫자와 품종을 규제하고 애완동물과 산책할 수 있는 장소를 구체적으로 지정하는 HOA가 많다. 일부 HOA는 애완동물과 산책할 때 반드시 줄에 묶도록 하는 규정을 두는 경우도 있다.

단지 내 내 공공장소에서의 애완동물 배설물 처리를 위해 애완동물 DNA 자료를 요청하는 HOA도 있다.

◇ 주택 임대

최근 ‘에어비앤비’(Airbnb)와 같은 단기 주택 임대 사업자가 늘고 있다. HOA 단지 내의 경우 단기 주택 임대와 관련된 규정이 적용될 수 있어 HOA 측에 먼저 문의하는 것이 좋다.


단기 주택 임대가 허용되더라도 반드시 HOA 측으로부터 서면 허가를 받아 두는 것이 안전하다. 단기 주택 임의 경우 일부 세입자에 의한 소음 등의 문제로 인근 주민에 피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이다.

◇ 조경 및 외관 관리

앞마당 조경 관리 소홀로 인한 HOA 규정 위반도 자주 일어난다. 앞마당 잔디나 잡초 관리 소홀에 따른 위반이 가장 흔하다. 자기 마당이라고 해서 아무 나무나 심을 수 없다. HOA가 지정하지 않은 나무를 심었다가 벌금을 물게 되는 경우도 많다.

앞마당에 물건을 함부로 방치하거나 쌓아두는 경우도 위반에 해당한다. 임시 창고, 보트, RV 등을 차고 진입로 또는 길가에 두는 것을 규제하는 HOA 가 많다. 크리스 마스 등 연말 장식과 관련된 규정을 운영하는 HOA도 있다. 장식을 설치할 수 있는 기간과 장식 형태 등이 규정 사항에 해당된다.

◇ 주차

길가에 주차할 수 있는 차량 대수도 HOA 규제 대상에 포함된다. 보트나 RV는 물론 일반 차량도 규제 대상으로 지정된 주차 대수를 초과할 경우 벌금 통보 대상이다. 파티에 초대된 손님이 지정된 장소가 아닌 곳에 주차를 할 경우 견인 또는 벌금을 무는 경우도 흔히 일어난다.

장기간 방문하는 손님의 차량을 길가에 오래 주차할 때도 HOA 규정 위반에 해당될 수 있기 때문에 HOA에 미리 통보하는 것이 좋다.

<준 최 객원 기자>

Comments